썸네일 4

쾌적한 실내 적정 습도는? 계절 별 실내 적정 습도는 몇일까?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과 편안함을 위해 중요합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한 피부, 목, 눈, 코, 폐, 관절 통증, 두통,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이로 인해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높으면 옷과 가구가 곰팡이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실내 적정 습도는 몇 퍼센트인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쾌적한 습도로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실내 쾌적한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게 핵심입니다.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높은 강수량, 장마 뿐만이 아니라 다습한 기단으로 인해서 대기 중 공기 수분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높은 습도로 인해 꿉꿉함과 불쾌함을 느끼고 집안 구석에 곰팡이가 피는 걸 종종 발견하곤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겨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언급하였지만 실내 쾌적한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공기 중의 수분량이 감소합니다. 겨울에는 낮은 습도로 인해 건조하기 때문에 기침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경험하곤 합니다.

 

실내 적정 습도 유지 방법

쾌적한 실내 이미지

여름철 실내 쾌적한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 뿐 아니라 겨울에도 해당이 되는 방법이니 쾌적한 습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내 식물 키우기

실내 식물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고 증산 작용을 통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습도 조절 식물로는 아레카 파인, 스파티필름, 관음죽, 틸란드시아, 자스민, 벤자민 고무나무, 몬스테라, 파키라, 싱고니움, 스킨답서스 등이 있습니다.

가습기

가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증발시켜 습도를 높이는 기기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실내 습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물을 자주 갈아주고, 가습기 주변에 물기가 맺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습기

제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습도를 낮추는 기기입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면 실내 습도를 빠르게 낮출 수 있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할 때는 제습기 주변에 물기가 맺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활성탄

활성탄은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활성탄을 습도가 높은 공간에 놓으면 습기를 흡수하여 습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탄을 사용할 때는 활성탄이 습기를 흡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유튜브는 유명 유튜버 테크몽님께서 설명해주시는 실내 습도 관리 방법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저는 집에 있을 때 항시 에어컨을 틀고 있지만, 거주하고 있는 집 자체가 워낙 습한터라 습도를 잡는데 에어컨만으로는 불편하다고 생각하여 제습기를 따로 구매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보시고 에어컨으로 먼저 실내 습도를 잡아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 동영상을 퍼왔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테크몽님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유익한 포스팅 글이 많으니 관심있으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숙변 제거 특효약, 프룬 주스

키토제닉 식단

Similar Posts